-
청년치매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정보 2025. 3. 11. 09:45반응형최근 가수 임영웅이 우스갯 소리로 본인이 청년치매라서 기억이 잘 안난다고 말한바 있는데요. 임영웅의 경우는 단순한 농담이었지만, 실제로 어린 나이에 치매를 겪는 청년치매 환자들이 있습니다.
청년치매는 조기 발병 치매라고 불리는데, 65세 이전에 발생하는 치매를 의미합니다. 이는 전체 치매 환자의 약 5~10%를 차지할 만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청년치매는 왜 걸리게 되는지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와 예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치매 원인
청년치매의 주요 원인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일반적인 치매의 원인인데, 이는 청년치매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치매로 즉 혈관성 치매와 전두엽과 측두엽의 신경세포 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전두측두엽 치매도 청년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루이소체라는 비정상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어 환각과 운동 장애가 발생하는 루이소체 치매에 걸리기도 합니다.
청년치매 증상
청년치매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저하: 최근 일어난 일을 기억하기 어렵거나 반복적인 질문을 합니다.
- 집중력 및 판단력 저하: 업무 수행 능력이 감소하고,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성격 및 행동 변화: 이전과 다른 성격 변화, 무관심, 사회적 고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언어 장애: 말을 더듬거나 단어 선택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치료 및 관리
현재 치매를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없지만, 증상 완화와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선 약물 치료의 경우에는 콜린에스터레이스 억제제나 NMDA 수용체 길항제 등을 사용하여 인지 기능을 개선합니다.
비약물 치료는 인지 재활, 작업 치료, 심리 상담 등이 있습니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지원 그룹이나 상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청년치매 예방
반응형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예방입니다.
청년치매를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래도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기본적인 뇌건강을 유지하고 치매예방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 유지: 지중해식 식단처럼 과일, 채소, 생선, 올리브 오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주 3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통해 뇌 건강을 유지합니다.
- 사회적 활동 참여: 친구나 가족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피합니다.
- 지속적인 학습: 새로운 기술이나 언어를 배우는 등 뇌를 자극하는 활동을 지속합니다.
청년치매는 개인과 가족에게 큰 불행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만큼,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며 무엇보다 예방에 힘쓰는 것이 최선입니다.
혹시라도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전문 의료진과 꼭 상담하길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덕수 탄핵 기각 이유 재판관 의견 보기 (0) 2025.03.24 국민저항권 뜻과 배경 정치적 활용 사례 (0) 2025.03.13 미스터트롯3 실시간 투표하기 문자투표 #4560 (1) 2025.03.08 서울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20만원 교통카드 지원 (0) 2025.03.06 신종 인간 코로나바이러스 발견, 사람에게 전염될까? (0) 2025.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