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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웨이브 합병 언제 될까? 요금제 변화 가능성
정보 2024. 7. 9. 17:36반응형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설은 오래전부터 있었으나, 아직 구체적인 합병 일자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같은 거대한 글로벌 OTT 채널에 맞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국내 OTT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으나, 현재는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과연 티빙 웨이브 합병 언제 될까요? 합병 이후 티빙과 웨이브 요금제 변화는 없을까요? 다양한 궁금증을 정리해 봤습니다.
잘 나가는 티빙, 합병에 대한 기대
반응형국내 OTT 채널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은 CJ ENM을 모회사로 둔 티빙과 쿠팡 와우회원 전용 채널인 쿠팡플레이입니다.
그중 티빙은 올해 들어 국내 프로야구(KBO) 독점 중계권을 따내고, 눈물의 여왕 및 선재 업고 튀어와 같은 tvN 드마라가 크게 흥행하면서 티빙 시청시간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에 맞서 티빙도 월 5,500원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가입자와 매출, 시청시간 등 눈에 띄는 지표가 크게 개선됐습니다. 그야말로 ‘잘 나가는 티빙’이 되었는데요.
티빙의 약진은 이제 웨이브와의 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로 이어질 계획입니다. 아직 두 플랫폼 주주들이 세부사항을 논의 중이라 최종 합병일은 나오지 않았지만, 결국엔 티빙이 웨이브를 껴안는 형태의 합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티빙 웨이브 합병일은 언제?
그동안 티빙과 웨이브 합병 논의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됐던 건 합병 비율과 웨이브의 전환사채 상환 문제 등에 대한 주주들의 의견이 쉽게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거대한 규모의 두 회사가 합병하는 것이니 만큼 ‘돈’ 문제가 깊게 얽혀 있었던 것입니다.
쉽게 설명해 웨이브 주주들은 웨이브의 빚을 티빙이 대신 갚아주고 인수를 하면 되지 않겠냐는 주장이었으나 티빙 주주들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굳이 티빙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빚을 갚아주고 합병을 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이었죠.
만약 빚을 갚아준다면, 웨이브 측에서도 티빙에 뭔가를 내놓아야 하는데, 이제 웨이브가 전환사채를 상환해야 하는 시기가 몇 달 안 남은 만큼 티빙과 웨이브의 협상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달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면 한두 달 안에, 늦어도 올해 안에는 합병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높습니다.
요금제 변화는?
사실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두 회사가 어떤 조건으로 합병을 하는지보다는, 합병 이후에 더 큰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규모나 인기 측면으로 봤을 때 티빙이 웨이브를 흡수 합병할 가능성이 높은데, 과연 티빙 요금제가 그대로 유지될 수 있냐의 문제겠죠.
티빙이 웨이브의 전환사채를 갚아주면서 까지 합병을 하게 되면, 적어도 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야 하는데, 과연 합병 이후 티빙 구독자가 얼마나 늘어날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티빙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는 731만 명으로 웨이브(425만 명) 대비 72% 많은 상황이지만, 티빙과 웨이브를 중복 구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한 지 얼마 안 되었고,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채널과의 경쟁 관계를 고려할 때 성급한 요금제 인상은 어려울 거 같습니다.
과연 티빙과 웨이브 합병 이후 국내 OTT 시장은 어떤 변화를 맞이할게 될까요?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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